<요약 하기>
앙그라 마이뉴란 배화교에 나오는 악마의 이름으로 이 세상의 모든 악 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내 마음의 모든 악은 교만에서 부터 비롯되는것 같아 저런 제목을 달게 되었습니다.
교만하기 때문에 순종하지 못하고, 교만하기 때문에 믿지 못하고, 교만하기 때문에 사람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거라 생각합니다. 교만으로 인해 파멸하고 떨어지고 넘어지고... 정말 교만은 이 세상의 모든 죄의 근본인것 같습니다.
<문답 하기>
교만한 마음을 버릴수 있는가?
지금 으로선 불가능 할것 같다. 내가 입으로는 교만한 마음을 내려 놓는다 해도 무의식중에 교만한 행동이나 말을 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교만한 마음을 내려놓기 위해 노력할것이다. 알량한 지식가지고 교만해봤자 모든것을 아시는 하나님께는 달빛아래 반딧불이 아니라 태양아래 반딧불이 신세일테니 말이다.